[디자인 패턴] 0. 들어가며
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디자인 상의 문제를 정리해서,
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해서 쓸 수 있는 패턴 형태로 만든 것이다.
- Head First Design Patterns 에서 발췌 -
Head First Design Patterns
저자 에릭 프리먼 외 3명.
번역 서환수
[ 차례 ]
01. 스트래지디 패턴 Strategy Pattern
02.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
03.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Pattern
04. 팩토리 패턴 Factory Pattern
05. 싱글턴 패턴 Single-Turn Pattern
06. 커맨드 패턴 Command Pattern
07. 어댑터 패턴과 퍼사드 패턴 Adapter Pattern & Facade Pattern
08. 템플릿 메소드 패턴 Template Method Pattern
09. 이터레이터와 컴포지트 패턴 Iterator Pattern & Composite Pattern
10. 스테이트 패턴 State Pattern
11. 프록시 패턴 Proxy Pattern
12. 컴파운드 패턴 Compound Pattern
13. 기타 패턴들
14. 디자인 패턴 - 실전편
객체 지향을 어느 정도 배운 뒤 이 책을 보면 도움이 된다며, 읽고 정리를 하라는 막중한(!) 임무를 받았다. 워낙 쪽수가 많아 한번에 정리하긴 어려울 거 같아 챕터별로 정리하고자 미리 차례를 적었다. 앞으로 챕터 정리를 할 때마다 위 차례에 링크를 걸 예정이다. 이유는 별 거 없고 링크가 다 걸려있으면 멋져 보일 거 같기 때문이다. 겸사겸사 나중에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려는 후배가 있다면 이 게시물 링크를 주는 게 좋을 것 같기도 하고.